켄트 벡이 제시한 단순한 설계 규칙 네 가지가 소프트웨어 품질을 크게 높여준다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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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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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복을 없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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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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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
단순한 설계 규칙 1. 모든 테스트를 실행하라.
테스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려고 애쓰면 설계 품질이 더불어 높아진다. 크기가 작고 목적 하나만 수행하는 클래스가 나온다. SRP를 준수하는 클래스는 테스트가 훨씬 더 쉽다.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계속 돌려라"라는 간단하고 단순한 규칙을 따르면 시스템은 낮은 결합도와 높은 응집력이라는, 객체 지향 방법론이 지향하는 목표를 저절로 달성한다.
단순한 설계 규칙 2~4 : 리팩터링
구체적으로는 코드를 점진적으로 리팩터링 해나간다. 새로 추가하는 코드가 설계 품질을 낮추는지에 대한 걱정은 깔끔히 정리한 후 테스트 케이스를 바탕으로 기존 기능의 품질을 점검하면 된다.
리팩터링 단계에서는 소프트웨어 설계 품질을 높이는 기법이라면 무엇이든 적용해도 괜찮다. 응집도를 높이고, 결합도를 낮추고, 관심사를 분리하고, 시스템 관심사를 모듈로 나누고,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줄이고, 더 나은 이름을 선택 하는 등 다양한 기법을 동원한다. 또한, 이 단계는 단순한 설계 규칙 중 나머지 3개를 적용해 중복을 제거하고, 그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하고,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이는 단계이기도 하다.
중복을 없애라.
우수한 설계에서 중복은 커다란 적이다.
표현하라.
자신이 이해하는 코드를 짜기는 쉽다 ! 코드를 짜는 동안에는 문제에 푹 빠져 코드를 구석구석 이해하니깐. 하지만 나중에 코드를 유지보수할 사람이 코드를 짜는 사람만큼이나 문제를 깊이 이해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그러므로 코드는 개발자의 의도를 분명히 표현해야 한다. 개발자가 코드를 명백하게 짤수록 다른 사람이 그 코드를 이해하기 쉬워진다. 그래야 결함이 줄어들고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든다.
1. 좋은 이름을 선택하여 클래스나 함수의 명칭을 작성한다.
2.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가능한 줄인다.
3. 표준 명칭을 사용한다.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여라.
중복을 제거하고, 의도를 표현하고, SRP를 준수한다는 기본적인 개념도 극단으로 치달으면 득보다 실이 많아진다. 클래스와 메서드 크기를 줄이자고 조그만 클래스와 메서드를 수없이 만드는 사례도 없지 않다. 그래서 이 규칙은 함수와 클래스 수를 가능한 줄이라고 제안한다.